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의 주인공인 에리얼은 사람과 사랑에 빠져 인간의 다리를 얻어 사람으로 살고 싶어하는 바다의 인어공주입니다. 이 과정에서 에리얼은 악한 바다 마녀 우르슬라와 맞서 사랑과 용기를 시험받게 됩니다. 이 영화의 인기 덕분에 "Part of Your World"와 "Under the Sea" 등의 명곡을 선보였습니다. 인어공주는 여러 세대에 걸쳐 인기를 얻어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인어공주

소개

인어공주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동화를 바탕으로 1989년 월트 디즈니 픽처스에서 개봉해 많은 사랑을 받는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Ron Clements와 John Musker가 감독한 이 영화는 바다 너머 인간 세계를 동경하고 탐험하려는 호기심 많은 인어공주 에리얼의 매력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매혹적이고 아름다운 에리얼의 이야기

영화의 주인공 에리얼은 왕 트라이튼의 일곱 명의 딸 중에 가장 아름답다고 알려진 공주이다. 에리얼은 인간 세계에 매료되어 바다 근처에서 인간의 물건을 수집하러 다닌다. 아버지의 경고와 조언자인 세바스찬의 감시에도 불구하고 에리얼의 호기심은 점점 더 강해진다. 그때 바다 위에서의 반짝거림은 호기심 많은 에리얼을 수면 위로 올라오게 한다. 바다 위로 올라간 에리얼은 선상에서 열리고 있던 에릭 왕자의 생일 파티를 발견한다. 에리얼은 배에 가까이 다가가 파티를 지켜보다가 에릭 왕자에게 첫눈에 반해 사랑에 빠진다. 그때 갑자기 몰아친 폭풍우에 파티가 한창이던 배가 침몰할 위기에 빠진다. 에리얼은 물에 빠진 에릭 왕자를 구해 해변가로 데려간다.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그의 옆에서 에리얼은 노래를 부른다. 에릭 왕자는 아름다운 노랫소리에 눈을 뜬다. 에릭 왕자는 에리얼의 모습을 제대로 보진 못했지만 정신을 잃었을 때 들었던 에리얼의 청아하고 아름다운 목소리와 노래는 잊지 못한다. 그렇게 사랑에 빠진 에리얼은 에릭 왕자를 다시 만나기 위해 물 밖으로 나가고 싶어 한다. 세바스찬은 그런 에리얼을 막으며 인간 세계는 위험한 곳이라며 나가지 못하게 설득한다. 하지만 에리얼은 세바스찬의 눈을 피해 뭍으로 나간다. 세바스찬은 왕 트라이튼에게 에리얼이 인간 남자애를 사랑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 말을 들은 트라이튼은 크게 분노하여 에리얼 방에 있는 인간의 물건들을 모두 부쉈다. 그 모습을 보던 바다 마녀 우르슬라는 자신의 부하 플롯섬과 젯섬을 에리얼에게 보낸다. 우르슬라의 부하들은 에리얼에게 우르슬라가 소원을 이루어 줄 수 있다고 말한다. 그 말을 듣고 우르슬라에게 찾아간 에리얼은 인간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우르슬라는 에리얼에게 3일 동안 인간으로 만들어 준다고 하며 계약을 제안하고 계약의 대가로 에리얼의 고운 목소리를 요구한다. 그렇게 우르슬라와 계약을 한 에리얼은 인간 다리를 얻었지만 목소리를 잃게 된다. 인간 세계로 나간 에리얼을 에릭 왕자가 발견하면서 자신이 찾던 여인으로 생각했지만 말을 못 하는 에리얼을 보고 실망한다. 그래도 에릭 왕자는 에리얼을 궁전으로 데려가 식사를 대접한다. 이틀 동안 같이 지내며 가까워지자 에릭 왕자도 에리얼에게 호감을 느낀다. 하지만 우르슬라는 그 들 사이를 방해한다. 우르슬라의 방해로 에리얼은 인어로 돌아가 마녀의 노예가 된다. 그렇게 인어의 영혼을 빼앗던 우르슬라는 바다를 점령하려다 배에 날카로운 파편을 맞아 바다 아래로 가라앉게 된다. 우르슬라에게 빼앗긴 인어들의 영혼들은 제자리를 찾아가 원래 모습을 되찾는다. 왕 트라이튼은 에리얼을 인간으로 만들어 준다. 에리얼과 에릭은 성대한 결혼식을 올리며 인어와 인간들의 축복을 받으며 영화는 끝이 난다.

 

 

인어공주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노래

인어공주에 나오는 사운드트랙은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디즈니 음악 세계의 상징이다. 노래에는 영화의 분위기와 분위기를 설정하는 악기 트랙도 포함되어 있다. 앨런 멩컨이 작곡한 오케스트라 악보는 감정적인 순간을 아름답게 향상하고 스토리텔링에 깊이를 더한다. 눈에 띄는 노래 중 하나는 영화의 주인공 에리얼이 부른 "Part of Your World"이다. 에리얼의 인간 세계에 대한 그리움과 그 일부가 되고 싶어하는 열망을 표현한 파워풀하고 감성적인 노래이다. 몽상가들의 찬가가 되었으며 디즈니 역사상 가장 소중한 노래 중 하나로 남았다. 또 다른 주목할만한 노래는 세바스찬이 부른 "Under the Sea"다. 생동감 넘치는 이 노래는 관객들을 바닷속 세계의 경이로움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에너지 넘치는 리듬으로 'Under the Sea'는 아카데미 최우수 오리지널 송 부문을 수상했으며 지금까지도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인어공주의 노래들은 작곡가 앨런 멩컨과 작사가 하워드 애쉬먼의 천재성에 대한 증거이다.

반응형